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키크론 Q11 스플릿 키보드’ 에 대한 이야기 2편 입니다.

커스텀 키보드를 사서 키캡과 스위치를 여러분에게 맞게 고쳤다면 이제는 원하는 키설정을 해야 합니다.

어렵지 않게 쉽게 할 수 있으니 같이 시작해보죠

1편 링크 : 키크론 Q11 리뷰 – 1. 직구, 첫 인상, 낭만 코딩 가능!

키 설정 화면 접속하기

먼저 키보드가 연결된 상태로 이 링크 에 접속합니다.

via 접속 화면 1
via 접속 화면 2
via 접속 화면 3
via 접속 화면 4

위 사진 순서대로 키보드에 권한을 준다면 아주 쉽습니다. 크롬과, edge 에서 잘 되는 것은 확인했네요

여기서 윈도우에서 쓰시는 분이라면 layer 2, 3 만 신경쓰시면 될 것같습니다. layer 2기본 키보드 배열이고 layer 3이 fn 키, 즉 기능 키를 눌렀을 때의 키보드입니다.

추천하는 키설정 – 기본 키배열의 한계

스플릿 키보드다 보니 기본 키보드 배열만으로는 불편한 상황이 많습니다.

오른손으로는 마우스를 왼손으로는 키보드를 쓰는 환경에서 왼손으로만 “.”, “엔터”, “한영”, “백스페이스”, “딜리트” 를 왼손으로만 치고 싶은 상황이 분명히 발생합니다.

또한 코딩을 하던 문서작업을 하던 양손을 키보드에 올려두고 있는 상황에서는 손을 움직이지 않고 “방향키”, “HOME”, “END” 키를 누르고 싶죠. 특히 Q11 은 기본 키배열에 END 키가 없습니다..ㅠ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레이어 키설정입니다.

키크론 q11 키설정 예시

# 제가 만든 키설정 파일은 하단에 배포하겠습니다.

매크로 설정

매크로 설정 또한 가능합니다. 저는 가장 대표적인 복사(ctrl+c), 붙여넣기(ctrl+v), 전체선택(ctrl+a) 를 왼쪽에 있는 추가 키에 설정해서 쓰고 있습니다.

키크론 q11 키설정 예시2
매크로 설정 창

매크로 설정은 화면 하단의 매크로 설정 화면에서 전체화면 -> 녹화 -> 녹화 정지 -> 정지 순으로 하면 됩니다.

노브 설정 – 중요

처음 노브 설정을 하려 했다면 당황했을 겁니다. 설정이 안됩니다. 정확하게는 쓸만한 기능이 없습니다.

노브 설정 1
노브 설정2

이 프로그램 내부에서는 제가 알기론 방법이 없습니다. 때문에 조금 복잡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1. 먼저 현재 설정을 저장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save 입니다.

키설정파일 저장 로드

2. 저장된 파일을 수정합니다.

저장된 .json 파일을 메모장으로 키면(vscode 와 같은 다른 프로그램 사용하여도 상관 없습니다.) 많은 내용이 있을 텐데 맨 아래로 내려보면 encoders 가 있습니다.

노브 키설정

저희는 레이어 3을 쓰므로 (윈도우인 경우) 3행 부분을 원하는 키로 바꿔주면 됩니다. 원하는 키는 위에 있는 다른 코드들을 보면서 찾을 수도 있고 저는 매크로를 입력하였습니다. 해당 키는 (ctrl+tab), (ctrl+shift+tab) 키로 해놓았습니다.

3. 수정된 파일 키보드에 로드하기

이렇게 2. 에서 수정된 파일을 저장하여 다시 1. 화면에서 load 버튼을 눌러 불러 넣어주면 성공입니다.

다 끝났습니다. 여러분들의 즐거운 커스텀 키보드 생활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키설정 파일 ★★


0 Comments

Leave a Reply